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민지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한국어교육학 영역의 사례연구 중 수업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삼은 논문들의 연구방법론적 특징과 전반적인 연구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으로 추출한 30편의 학술논문을 연구 대상과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외 대학 기관에서외국어 과목으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한 학기에서 두 학기 정도 실시한 사례가 많았고 10명에서 30명정도의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논문은 연구자 본인이실시한 수업을 사례로 삼는 경향이 있으나 관찰 일지를 작성하거나 연구자 외의 전문가를 관찰에 참여시키는 등의 객관적인 관찰법을 적용한 경우가 드물고, 자신의 수업을 자신만의 관점으로 기술하는 경향을 보였다. 설문조사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반면 전형적인 질적 연구 방법인 면접과 자기 성찰 자료수집 방법은 매우 소극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37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