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홍익대학교) 김주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61 - 572 (12page)
DOI
10.18208/ksdc.2018.24.2.5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류문화 콘텐츠에 나타난 색채 이미지와 배색에 따른 관련성을 분석하여 한국의 현대적인 색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범위는 한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한국인의 문화유전자를 4가지 색채 이미지 언어로 분류하였고, 한류 컨텐츠 중 패션, 영화, 뮤직비디오, 드라마를 선정, 분석하여 색채 이미지 언어에 대한 각각의 색채 팔레트를 도출하였다.
연구방법은 뉴스, 매거진, 책, 디지털 미디어와 인터넷 사이트 등 문헌조사와 한류 문화 콘텐츠의 사례를 통한 고찰 및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내용과 결과로서 첫째, ‘예의, 곰삭음, 정’을 포함하는 한국의 전통을 모티브로 한 패션컬렉션은 대중문화의 범주에 속하고 동시에 한국 문화의 현재와 미래가 공존함을 나타내는 ‘공존’의 색채 팔레트로 제안되었다. 둘째 원색계열의 배색에서 다양한 배색으로 변화되는 영화 속의 전통 복식의 색채 이미지 변화는 한국 전통색 이미지와 서양의 색채계가 현대적 감성으로 조화를 이루는 ‘조화’의 색채 팔레트로서 제안되었다. 셋째 가볍고 경쾌한 배색이 중심을 이루는 뮤직비디오는 ‘흥, 역동성, 해학’을 나타내며 대중심리의 반영과 변화와 유머를 갈망하는 감성을 자극하도록 ‘플래시몹’ 색채 팔레트가 제안되었다. 마지막으로 드라마에 나타난 트렌디한 패션 아이템과 드라마 스토리와 연동하는 색채 이미지의 변화는 대중적인 문화요소로 작용하여 트렌디하면서도 감성적인 심리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색채로 구성된 ‘대중’ 색채 팔레트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지속적인 한류 문화 성장에 적용되어 실질적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류 문화 콘텐츠의 색채 이미지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31067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