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배윤희 (홍익대학교) 이윤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 학술대회 2016 한국색채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47 - 50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같은 색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고정화된 표현을 하는 도식기 아동을 대상으로 나무 색채 팔레트 교안을 제시하여 채색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계절이 변화함에 따라 바뀌는 자연의 색을 알려주기 위해 가을의 나무 색채팔레트를 제안했을 경우 아동이 쓰는 색상과 톤이 풍부해질 것이며 색채 표현의 범위가 증가될 수 있다는 것을 연구 가설로 정하였다. 연구의 진행방법은 연구자가 직접 촬영한 나무 사진의 나뭇잎, 나무 기둥 등에서 색의 값을 추출한 후 나무 색채 팔레트를 제작하여 이를 제시하기 전과 후의 달라진 아동의 그림 색을 L*a*b*값으로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로 자연이 주는 색채를 간접적으로 접해 보는 나무 색채 팔레트를 직접 보고 채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아동이 접하면서 색채 표현의 범위가 증가되었고 색상과 톤이 풍부해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