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금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65 - 39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틴토(Tinto)의 대학생 통합 모델을 기초로 개인 특성(연령, 학력 수준, 현재 학기, 재직회사 규모, 재직기간)과 학업적 통합(유의미한 학습, 반성적 학습, 자기 주도적 학습) 사회적 통합(교수자 상호작용, 동료 상호작용)이 평생교육 학습자의 대학몰입과 주관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성인 남녀 869명(N=869)을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업적 통합 가운데 유의미한 학습이 사회적 통합에서는 교수자 친밀 실재, 동료 친밀 실재 요인이대학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 주관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개인 특성과 사회적 통합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학업적 통합 가운데 유의미한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이 평생교육 주관적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틴토의 대학생 통합 모델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원의 영향요인들을 상정하였고, 해당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에 따라 대학몰입과 평생교육 학습자의 주관적 만족도의 영향요인의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의의가 존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