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지영 (충남대학교) 호효정 (충남대학교) 박영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07 - 12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수업을 경험한 중국인 유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 학습능력, 온라인수업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D시에 위치한 C대학에 재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308명(남학생: 143명, 여학생: 165명)을 대상으로 2021년 6월에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들의변인 간 구조적 관계와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유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온라인수업 만족도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둘째, 중국인 유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온라인수업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인 유학생의 의사소통능력과 온라인수업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부분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결론적으로 중국인 유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 온라인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매개로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 있는 중국인 유학생의 온라인수업 만족도 증진을 위한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