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혜진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5 - 5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고려인 아동 이중언어 수업의 이해와 의미화 과정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위하여 방과 후 고려인 아동 이중언어 수업 참여관찰과 강사 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자료는 전사하여 질적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사들은 아동의 경험과학습 맥락을 이해하는 일을 간과함으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경험하였다. 강사들은 수업에서아동의 참여와 발표를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하고 정서적 교감을 통해 아동과 가정에 대한 재인식 과정을 보여주었다. 둘째, 강사들은 이중언어 수업의 목표와 방향성 정립의 필요성과 고려인 가정과 아동의특성을 반영한 이중언어 수업 방향성 설정과 안정적 운영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중심으로 방과 후 고려인 아동 이중언어 수업 운영과 가정연계를 위한 논의와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3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