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07 - 6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마음챙김 교양수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있다. K대학교양선택 과목으로 개설된 마음챙김 수업에 참여한 50명 대학생들이 제출한 성찰노트와 명상체험일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대학생들은 일상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대해서회피와 대응이 아닌 수용과 관찰이라는 관점의 전환을 체험하였다. 둘째, 자기성찰의 내재화가 이루어지면서 내면의 변화를 민감하게 자각하고 자기돌봄의 경험을 하였다. 셋째, 평소에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감각들을 체험하였다. 넷째, 타인과의 연결감이 높아지고 감사의 정서가 높아졌다. 이 연구는 마음챙김 명상을 대학의 교양교육으로 교과 설계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향후 고등교육에서 마음챙김 명상을 통합할 가능성과 그 의의를 제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