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진 김성봉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275 - 29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감정노동이 초등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J지역의 22개 초등학교에 근무 중인 남녀 교사 4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에는 총 401명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표면행동, 마음챙김, 소진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내면행동과 마음챙김, 소진간의 관계에서 내면행동은 마음챙김과 부적 상관을 나타냈고 마음챙김은 소진과 부적상관을 보였지만 내면행동과 소진 간의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내면행동과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표면행동이 소진에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끼치는 경로에서 마음챙김이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내면행동이 소진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고갈에 정적인 방향으로 끼치는 경로에서 마음챙김이 완전 매개효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소진, 정서적인 고갈을 줄이거나 예방하는데 있어서 마음챙김이라는 심리치료기제의 시사점과 의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해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