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복 (인천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05 - 4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한국 가톨릭 성화의 개척자로 알려진 우석 장발(雨石 張勃, 1901-2001)의 작품들 안에나타난 보이론 미술의 조형적 특징을 분석하는 데 있다. 장발은 1920년대 초에 일본과 미국 등에서 유학하면서 20년대 중반부터 한국의 가톨릭 성화가로 작품 활동했다.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가톨릭교회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자연스럽게 가톨릭 미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또한 독일 상트 오틸리엔 베네딕토회는 교회미술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던 장발에게 독일 보이론 미술의 양식을 전해준 직접적으로 전해주는 역할을 했다. 렌츠 신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보이론 미술은 회화 작품에 기하학적 형태와 캐논을 적용하면 신성함, 절대적인 미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장발도보이론 미술의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들에서 엄격한 좌우대칭, 인물의 엄숙한 표정, 정면성, 장식성의단순한 형태에 종교적 절대미가 나타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5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