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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경 (호서대학교) 이형주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05 - 2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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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변하는 사회 흐름에 부합하기 위해 ESG 대학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및 교육 운영의 방향성을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국내 대학들의 ESG 교육 환경 구축 및 운영 현황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A 대학의 세부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내적·외적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우선, 국내 대학들의 현황 분석 결과, ESG 교육을 제공하는 국내 대학들의 수, 전담 조직의 설치 여부, 다양한 형태의 교육 제공 면에서 지역 간 불균형이 확인되었다. A 대학의 세부 운영사례에 대한 내적 타당화를 위하여 전문가 심층 인터뷰 및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내적 타당도는 적절하며, 내적 일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적 타당화를 위하여 학생, 교원, 직원 집단을 대상으로 7가지 핵심과제 측면의 적절성 및 중요도를 고려하여 Levene의 동질성 검증 결과 후 분산분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핵심 과제별 학생의 인식이 교원 및 직원 인식보다 모두 높게 나타나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ESG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전담 조직의 설치 및 구성원의 인식제고를 위한 대학들의 자발적 의지와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전공과 교양 맞춤형 ESG 정규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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