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53 - 36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영화의 전통 서사와 음악을 기점으로 삼은 융합연구에 초점을 두고 “야연(夜宴)”(2006) 의 서사와 음악 창작의 특징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즉 펑샤오강(馮小剛) 감독이 추구한 전통적 미학사상이 무엇인지, 주요 인물들의 색채 스토리에 따라 작곡가 탄둔(譚盾)이 어떤 음악 테마를 만들었으며 그들이 부각한 서사적, 음악적 요소들이 어떻게 동서양의 경계를 넘어 융합되어 체현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야연”은 셰익스피어의 명극 “햄릿”을 각색한 방식으로 중국적 무협 스토리로 재탄생시켰다. 펑샤오강은 영화에서 주로 빨간색, 흰색, 검은색 등 세 가지 색채를 부각하며 인물의 감정, 욕망과 심리적 변화를 전달하였다. 피아노를 메인 악기로 한 탄둔의 ‘월인가’ 주요음악 테마 역시 중국 전통의 민족적 요소로 이끌어가면서 권력에 대한 욕망,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대한 영화 속 캐릭터들의 고독, 외로움을관객들에게 재현하고자 긴밀히 협력하였다.

목차

1. 서론
2. <아연>의 서사구조와 음악 테마
3. <아연>의 색채 서사와 음악적 체현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7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