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해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599 - 1,61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한국 대중음악에서 B급 문화를 고찰하는 것이다. 2000년대 이래 B급 음악의 변천을 조망하며 그것의 하위문화로서 정체성을 검토하고 문화 다양성에 대해 논하고자 하였다. 문헌 검토에 따라 가수 싸이, 노라조, 유브이가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자본금, 대중성, 의도성의 외적 항목과 언어, 내용, 형식, 행동, 이미지 특성의 내적 항목이 NVivo 14를 통해 연역적으로 분석되었다. 싸이의 음악은 언어, 행동, 이미지 측면에서, 노라조와 유브이의 음악은 모든 내적 측면에서 B급 특질이 조사되었는데 그 의미는 전부 재개념화된 B급으로 옮아간 모습이었다. 거대 자본이나 주류 시스템에 종속되었고 수요층도 소수에서 다수로 확대되었다. 더욱이 저항 정신은 약해진 채 단순 흥미가 그것을 대신하였다. B급 대중화는 2000년대 잠재기와 과도기를 지나 2010년대 중심 문화의 한편에 정착하면서 진정성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음악 문화 주체의 권리 회복과 음악 문화 불균형 해소를 주장하며 음악문화 다양화를 위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9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