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효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491 - 1,50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경연대회인 ‘외국인 한글 글씨쓰기 대회’ 수상자들과면담을 통해 경연대회 참가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고, 해당 경험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20년부터 2023년까지 해당 경연대회에서 수상한 11명의 참가자를 목적 표집 방법으로 모집하여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한 초점 면담을 시행하였다. 인터뷰 문항은 참가 동기, 경연대회에 대한 인식, 준비 과정, 참가의 의미, 제안사항으로 구성하였고, 핵심질문으로는 자신의 변화, 전문성의 변화, 전공에 대한 이해 능력 변화, 대학 생활 적응의 변화, 효능감의 변화, 주변의 반응으로 항목화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경연대회 참가 이후 학습자 인식의 ‘학습 자신감, 학습 효능감, 대학 생활 적응, 주변의 반응, 성취감’ 등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경연대회 참가 과정의 어려움에서는 ‘방법, 기회, 홍보’ 등의 문제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인 학부생 중 한국어 경연대회 참가자를 대상으로 경연대회 참가 경험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교육적 시사점을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및 논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