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쉬광 (고려대학교) 임창하 (고려대학교) 천승현 (고려대학교) 송용관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심리학회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1 - 4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무용학과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무용 유능성(competence), 자신감(self-confidence), 그리고자기효능감(self-efficacy)의 개념적 차이를 탐색하는 데 있다. 방법: 무용학과에 소속된 여자 대학생 49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은 무용수업에서 인식하고 있는 유능성,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을 자기 보고식 설문에 응답하였다. 무용전공 대학생들에게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 기술, 신뢰도,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 및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유능성,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은 명확히 구분되는 요인이자 개념으로 확인되었다. 상관분석에서도 세 변인 모두 정적상관을 보였다. 회귀분석에서 준거 변인인 자기결정지수(Self-Determination Index; SDI)는 무용전공 학생들의 유능성, 자기효능감, 그리고 자신감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은 유능성, 자신감,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서로 다르게 인식하고 있으며, 세 요인이 명확히 다르게 해석되고 개념화된다는 것을보여준다. 결론: 무용전공 대학생들은 유능성, 자신감,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명확히 다르게 인식하였으며, 각 세요인은 개념적으로 구분되는 세 가지 심리적 요소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에 무용 전공생들의 자신감 향상과동기부여를 위한 효율적인 교수전략과 미래 연구에 대한 논의와 방향성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