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경관과 지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76 - 192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지리교사의 지리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성향을 조사하고, 지리정보기술 활용 학습활동이예비교사의 성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설문과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지리정보기술의 교육적활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설문에서 예비 지리교사들은 지리정보기술과 교육적 활용에 대해 그다지 긍정적인 성향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 학기에걸친 지리정보기술을 활용한 지리학습 모형을 체험하고 난 후, 예비 지리교사들의 지리정보기술과 교육적 활용에 대한태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수업 모형의 체험은 예비교사들의 지리정보기술에 대한 불안감 해소, 수업을 통한 구체적인 교육적 활용 가능성 확인, 지리정보기술 활용 지리교육의 효과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교사와의 인터뷰 결과 다양한 지리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모형의 보급, 임용시험과의 연계, 교원양성과정의 정비를 통해 지리교육에서 지리정보기술이 좀 더 활발히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