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규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1 - 30 (10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4.29.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무용교육이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의 사회성 및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들은 경상북도 Y시 A면과 Y동에 거주하는 학생들 26명(남학생 12명, 여학생 14명)의 청소년이다. 연구기간은 2022년 5월부터 연구설계를 시작하여, 무용교육 프로그램 실행은 9월 첫째 주부터 12월 3일까지 10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사회성 검사지, 아동정서반응척도, 개방형질문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5.0(IBM Corp., Armonk, NY, USA)을 이용하였고, 참여 학생들의 사회성 및 정서반응에 관한 사전과 사후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을 실시하였다(유의수준은 p<.05). 개방형 질문지와 심층면담은 삼각검증법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무용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사회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참여 학생들의 정서적 자기표현은 전체 26명 중(1명 결석), 8명은 칭찬 등의 이유로 “뿌듯했다”, 8명은 “재미있었다, 즐거웠다”, 9명은 “또 하고 싶다, 신기하고 색달랐다, 잘 마쳐서 좋았다, 내가 자랑스럽다”라고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