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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세정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81 - 2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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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왕양명의 『전습록』을 통해 ‘배움’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를 유아교육적으로 풀어보는 것이 목적이다. 왕양명은 양명학을 대표하는 학자로, 이를 설명하는 핵심 개념은 심즉리(心卽理), 지행합일(知行合一), 치양지(致良知)이다. 『전습록』에는 왕양명의 사상이 잘 담겨 있고, ‘배움’에 대한 그의 생각 역시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한다. 『전습록』에서 찾은 ‘배움’의 의미는 근본(本)이 있는 배움, 마음(心)을 깨닫고 키우는 배움, 성실(誠)하고 꾸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배움, 실천(行)으로 이어지는 배움으로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배움’의 유아교육적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 배움을 지향하는 것을 유아교육의 목표로 해야 한다. 둘째, 유아교육에서 유아들의 마음을 다루는 교육내용을 많이 포함해야 한다. 셋째, 유아교육은 유아들의 삶을 바탕으로 꾸준히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을 다루어야 한다. 넷째, 유아교육에서 교사는 실천과 합일의 배움을 지지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처럼 왕양명의 『전습록』 속 ‘배움’의 고찰은 유아교육에서 전통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현대적 배움의 실천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많은 시사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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