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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석범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디지털무역리뷰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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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공장이라는 중국의 역할이 미중 기술패권전쟁으로 흔들리고 있고 중국에서 인도, 베트남 등으로 글로벌공급망 재편이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중국이 자원의 무기화를 도모하면서 탈중국화의 글로벌공급망의 재구축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공급망의 재구축차원에서 한국의 O2O기업들이 인도에서의 글로벌소싱전략을 준비하기 위해 인도의 글로벌소싱환경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환경분석을 통하여 한국 O2O기업들의 인도에서의 글로벌소싱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O2O기업들의 인도에서의 글로벌소싱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그 연구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을 총 5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배경과 연구목적을 기술하고 있으며 제2장은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있다. 제3장은 인도에서의 글로벌소싱 환경분석을 다루고 있다. 제4장은 인도에서의 한국 O2O기업들의 글로벌소싱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제5장은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공급망 붕괴가 현실화되고 있는 새롭고 복잡한 글로벌 무역시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글로벌소싱전략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글로벌기업의 생존의 관건이 되고 있다. 국내 O2O기업들도 가격경쟁력을 구비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공급망을 구비하여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인도에서의 글로벌소싱을 위한 4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인도에서의 글로벌소싱전략은 한국 O2O기업들에게 자신들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메이드 인 인디아의 글로벌소싱 패러다임의 추세에 맞추어 인도의 풍부한 자원, 특별경제구역 및 수출지원제도에 입각한 글로벌소싱전략을 수립하여야 하고 인도와 인도기업 등과의 프렌드쇼어링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논문의 창의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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