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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혜림 (건국대학교) 김종훈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43 - 2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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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도교육청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학교평가와 관련된 정책의 변화를 비판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새로운 교육감의 취임에 따라 학교평가의 방향과 주요 지표에 변화를 보인 A 시・도교육청의 최근 학교평가 편람을 사례로 하여 시・도교육청의 학교평가 정책 변화의 주요 특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A 시・도교육청의 학교평가는 2023년을 기점으로 ‘학교 자율로부터 교육청 주관으로의 전환’, ‘평가지표의 정량화’, ‘학교교육 중심에서 교육청 정책 중심의 평가로의 전환’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이 연구는 이러한 A 시・도교육청의 학교평가 정책의 변화가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개혁 및 미래교육 담론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학교평가 본연의 취지와 목적을 퇴색할 우려가 있으며, 학교가 실적주의를 지향하고 성과 지향적인 조직문화를 만들 우려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이상의 비판적 탐색을 토대로, 이 글은 시・도교육청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학교평가가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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