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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광주교육대학교) 김항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1 - 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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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가치교육에서 서구 자유주의 철학에 기반한 가치교육으로의 변화과정에서 제기되는 쟁점을 가치분석의 이론과 교수전략과 관련하여 이론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먼저 가치문제를 직접적인 탐구 대상으로 하는 교과교육으로서의 가치교육에 관한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분석하고 가치교육의 변화 양상이 초래하는 근본적인 쟁점 세 가지를 도출하였다. 그런 다음, 도출된 쟁점을 면밀하게 이해하기 위한 논의의 거점을 가치분석의 이론과 교수전략에 두고 이 이론의 근거를 분석윤리학의 정당근거론에 입각하여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세 가지 쟁점과의 관련 속에서 가치분석의 교수전략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가치분석 교수전략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의 두 가지 안전장치는 가치의 선택권을 어린 학생에게 부여하는 과정에서 초래될 수 있는 한계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교육적 처방이다. 그리고 자유주의 철학에 기반한 가치교육이 안고 있는 가치 기준의 상대성 문제와 관련하여 가치분석이론은 분명하게 비판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극복의 대상으로 삼아 교수전략을 적용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에게 가치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과 가치판단의 보편성을 확립하는 것의 양립 가능성 문제와 관련하여, 가치분석이론은 양자가 이율배반의 성격을 띠는 것이 아니라 양자를 동시에 추구하여 구현하는 것이 가능함을 교수전략에 적용하고 있다. 결론 우리는 수업에서 가치를 판단하고 결정하는 행위 주체가 학생에게 주어져 있다는 점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이 내리는 판단의 결과가 어떻게 보편성을 확보하는 가운데 수용 가능한지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설명의 담론을 넘어 실천의 담론에서 가치교육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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