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산 (서울번동초등학교) 이지혜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편견은 자신의 기반 지식이나 사고 체계를 바탕으로 어떠한 대상에 대한 가치판단을 통해 형성된다. 잘못된 가치판단에서 야기되는 부정적 편견은 심각한 경우 차별로 이어져 사회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이러한 편견을 갖게 되는 가치판단 과정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에서의 반편견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주목하고 학생 스스로 가치문제에 대해 성찰하고 합리적인 가치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가치문제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가치를 내면화 할 수 있는 가치분석 모형을 재구성하여 제안하였다. 재구성된 가치분석 모형은 가치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가치문제 파악 단계, 가치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수집하여 가치판단을 위한 사실전제 확인 단계, 가치문제와 관련된 사실적 근거와 가치원리를 살펴보고 가치판단의 근거를 마련하는 가치판단 검토 단계, 학습자가 자신이 내린 가치판단 속에 내재되어 있는 가치원리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가치원리 수용 여부 판단 단계, 가치문제의 전반을 확인하고 나와 다른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가치판단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가치에 대한 내면화 및 행동화 단계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재구성된 가치분석 모형을 초등학교 사회과 4학년 2학기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가치분석을 통한 사회과 반편견교육의 이론적 탐색을 실질적 적용으로 논의를 확장시키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