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샛별 (한국교육개발원) 박수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45 - 163 (19page)
DOI
10.34244/JFOYS.2024.21.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부모가 자녀와 나누는 대화가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대화의 내용을 공부성적, 학교생활, 흥미적성으로 구분하여 공부성적 대화가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높이기 위해 다른 대화들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확인하였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교육현황조사(2019)의 5,034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부모-자녀 간 나누는 대화는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대화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공부성적, 흥미적성 순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부모가 자녀와 나누는 대화 내용과 자녀의 자기주도학습 간 관계는 삼원 상호작용 관계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공부성적에 대한 대화는 자기주도학습과 대개 정적 관계를 보이는데, 이때 다른 주제에 대한 대화(학교생활, 흥미적성)의 빈도수에 따라 정적 관계의 여부나 정도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부모가 중학생 자녀와 흥미적성에 관한 대화를 많이 하고, 학교생활에 대한 대화 빈도 또한 높을 때, 공부성적에 대한 대화가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긍정 영향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부모와 나누는 공부나 성적과 관련된 대화가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나, 학교생활 과 더불어 자녀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에 대한 폭넓은 대화가 선행될 때,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긍정 효과를 기대하기에 최적의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