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적 공감으로서 세대 대화가 가족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부모님 인터뷰를 통 해 질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관계적 공감은 O’hara가 제안한 개념으로서 가족 관계에서 자기중심성을 극복하고 구성원과 공감적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다. 세대 대화는 Bowen이 제안한 개념으로 서로 다른 세대와 이야기하며 가족 체계에 속한 자신의 의미를 깨닫는 대화이다. 두 개념은 가족 문제를 해 결하고 가족 관계를 촉진하는 토대가 된다. 본 연구는 세 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째, 가정 단원 에 나타난 가족 대화의 특징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뒤, 가족 대화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개념으로 관계적 공감과 세대 대화를 제시하였다. 둘째, 관계적 공감과 세대 대화를 바탕으로 가족 단 원을 부모님 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하고, 부모님 인터뷰가 학생들에게 준 경험과 의미를 정리하였다. 셋째, 관계적 공감으로서 세대 대화에 토대한 부모님 인터뷰의 의미와 이러한 재구성이 도덕수업에 주 는 의미를 제시하였다. 부모님을 인터뷰하면서 학생들이 경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은 부모님 과 자신의 유사점을 발견하였고, 더 큰 범주에서 부모님의 삶을 이해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의 소중함 을 느꼈고, 윗세대의 정서에 영향을 준 사건을 알게 되었다. 학생들은 가족 대화를 지속하려는 동기를 갖게 되었다. 관계적 공감으로서 세대 대화를 적용한 부모님 인터뷰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들은 다양한 소재와 유형의 가족 대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부모님 인터뷰는 가정 단원이 위치한 3학 년의 학생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활동이다. 셋째, 부모님 인터뷰는 학생들에게 가족 대화를 지속하려 는 동기를 주었다. 부모님 인터뷰 활동은 도덕 수업의 형태로도 의미를 가진다. 첫째, 이 활동은 가정 생활의 사적인 특수성을 반영하면서 학생들이 가정생활에서 지녀야 할 보편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게 한다. 둘째, 이 활동은 한 가지 활동으로도 단원을 설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이 활동은 수업 과정에서 우연히 일어나는 배움이 교육과정에 포함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