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1 - 1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정의 발생에 관한 두 가지 입장 중에서 프린츠(J. Prinz)는 기본적으로 비인지주의적인 제임스(W. James)의 입장을 토대로 삼고 인지주의적인 입장을 수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프린츠의 감정이론의 대표적인 특성으로 ‘체현된 평가’와 ‘유인가 표지’를 들 수 있다. 프린츠는 체현된 평가와 유인가 표지를 통해 감정에 대한 두 가지 입장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필자는 이러한 그의 감정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본 뒤에, 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의 도덕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적 함의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는 도덕교육의 실질적 주체에 대한 변화이고, 둘째는 도덕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감정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 제시이며, 셋째는 도덕교육에 있어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도덕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