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순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513 - 4,5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마음챙김 기반한 ‘공감과 소통의 대화’ 수업 후 변화 연구문 정 순*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교양 과목인 ‘공감과 소통의 대화’를 마음챙김 기반으로 수업한 후 학생들의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마음챙김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실험집단은 17명이고 설문으로 수업전-후 변화를 살펴보았다. 통제집단은 일반교양수업을 듣는 학생들 1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간의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분석 방법은 SPS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공감과 소통의 대화 수업은 현재 순간 자신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마음챙김을 기반으로 한 대화법으로 비폭력 대화(NVC)의 대화모델을 활용하였다. 결론 및 제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공감의 하위역량 6요인 중 관점수용, 사고조절, 감정표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 같은 결과는 본 수업이 대학생들의 건강하고 효율적인 삶의 개선을 위한 유익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핵심어: 공감, 소통, 대화, 교양수업, 마음챙김 □ 접수일: 2023년 5월 31일, 수정일: 2023년 6월 19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송원대학교 조교수(Professor, Songwon Univ., Email: jsforman@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