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7 - 10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마음챙김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 기반 수업의 의미 등의 분석을 통해 마음챙김 기반 수업 운영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G시에 소재한 K대학교 마음챙김 기반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자 110명(1학년 58명, 2학년 5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질적 연구를 위해 소감문, 심층설문, 관찰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마음챙김의 변인 중 탈중심주의가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마음챙김 기반 수업을 통한 변화는 감사하는 마음을 통한 긍정적 생각,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하는 태도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음챙김 기반 수업의 의미를 나의 마음챙김을 통해 더불어 나눔으로 행복을 도모하는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미래사회에서 더욱 요구되는 마음역량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며 대학교의 마음챙김 기반 수업의 확대 필요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