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건아 (청주대학교) Carrie E. Hong (윌리엄패터슨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6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 - 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자녀가 경험하는 리터러시 학습에 대해 다문화 가족의 학부모가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서는 베트남, 몽골, 미얀마, 중국, 캄보디아, 필리핀 출신의 어머니 10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학교에서 자녀의 국어교육 경험, 학교 외부에서 제공되는 지원 등을 중심으로 1대 1일 반구조화된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참여자들은 교육 시행의 주체로서 학교 교사를 신뢰하는 한편 학업 성취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교육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학업 및 진로 대비 차원에서 리터러시 역량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제대로 된 정보 습득 기회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다문화 학생에 대한 추가적 지원이 제공되기를 바라는 한편 자녀들이 다문화 가족 출신인 이유로 차별받을 것을 걱정하기도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다문화 학부모 간 소통 창구 지원하기, 도서관 등 지역사회의 자원 활용 방안 확대하기,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에 대한 지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등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