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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수 (부산대학교) 조수경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55 - 278 (24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4.7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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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윤석열 정부의 학교 통일교육에 관한 변화를 탐색하고, 그에 관한 평가를 통해 도덕과 통일교육의 시사점을 찾는 것에 임무를 두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학교 통일교육은 기존의 점진적, 평화적, 상호이해의 통일교육을 이념 중심, 안보 중심, 남북 대결의 통일교육으로 재편성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윤석열 정부의 통일교육을 통해 도덕과 통일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일교육에서 평화교육을 강조해야 한다. 둘째, 통일교육은 학생 자기 주체성과 포용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셋째, 북한 이해는 대결과 흡수 통일의 관점을 합의와 통합의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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