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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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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영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남원석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98 - 209 (12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4.1.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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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이 핵심 기술로 부상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캐릭터 디자인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역량도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이며, 체계적인 인공지능 활용 캐릭터 디자인 교육과정이 구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스턴버그의 삼원지능 이론에 기반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를 통해 캐릭터 디자인과 인공지능, 스턴버그 삼원지능 이론의 교육적 기대효과에 대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설문조사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조사하여 본 연구의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삼원지능 이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활용 캐릭터 디자인 교육을 기획하고, 총 12차시로 이루어진 인공지능 활용 캐릭터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2023년 11월 6일부터 11월 24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종료 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4.53으로 높게 나타나 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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