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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조영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 - 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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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뷰티 산업은 디지털 혁명과 소비자의 요구 변화로 큰 전환을 맞고 있다. 과거의 뷰티 제품은 대중적인 표준에 기반하여 제조되었지만, 인공지능(AI) 기술과 초개인화에 기반한 뷰티테크가 등장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보고서와 조사에 따르면, 뷰티테크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선행연구를 확인 한 결과 과거 대중화된 뷰티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에서 신뢰도를 변인으로 사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뷰티 산업에 신뢰도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변화하는 뷰티 산업 시대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맞춤형 화장품 브랜드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브랜드 전략을 파악하였다는 데 있어 학문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뷰티테크 시장에서 맞춤형 화장품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 자료를 통해 이론적 개념을 고찰하고, 사전 연구를 통해 맞춤형 화장품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요인 7가지(개인화된 맞춤형, 과학적인 보증, 피부 전문가의 조언, 제품 과정의 투명성, 고객 후기와 평가,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 합리적인 가격)를 수집하였다. 이후 신뢰도 요인으로 평가 지표에 대한 재검증을 하기 위해 다시 한번 사전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 50명 대상으로 7가지 요인 모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평가 지표의 사용성이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진행을 통해 7가지 신뢰도 요인 중 핵심 요인 2가지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2가지 요인(개인화된 맞춤형, 과학적인 보증)을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전달하고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설계하고, 뷰티테크 시장에서 맞춤형 화장품 브랜드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브랜드 전략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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