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김지은 (숙명여자대학교) 배일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7 - 1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최대 음식배달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한 ‘배달의 민족’의 지속가능 배달 생태계를 위한 실천 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음식배달 플랫폼의 다양한 활동의 중요성과 그 역할을 토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업계 1위의 점유율을 가진 배달의민족의 성공에는 외식 산업 배달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제고 구축을 위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있었다. 둘째, 배달의민족은 음식점 점주를 위해 ‘배민아카데미’를 설립하여 빠른 트렌드 변화와 경쟁이 치열한 외식업 시장에서 음식점 점주인 사장님들의 점포 운영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셋째, 배달의 민족은 안전한 라이더 환경을 위해 ‘배민라이더스쿨’을 설립하여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배달의 민족은 고객을 위해 배달 유형, 음식점의 메뉴, 가격 및 리뷰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의 선택권을 확대하면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 사례 연구는 음식배달 플랫폼 업계와 배송 서비스 산업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실제로 이해관계자의 편익을 정량연구로 분석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음식점, 라이더, 소비자 삼자 측면에서의 각자의 편익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량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