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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7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01 - 114 (14page)
DOI
10.20462/tebs.2023.12.24.7.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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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초의 COVID-19로 인해 배달 및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국내 음식 배달시장에서 새로운 경쟁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배달의 민족은 전략적 변화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새로운 후발주자들의 등장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배달의 민족은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과 새로운 성장 기회 모색을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배달의 민족의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에 주목하면서 산업구조분석(5-forces)과 VRIO모델을 통한 해외진출전략에 대한 논의가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학문적 자료, 기업 공식자료, 언론 보도를 종합하여 국내배달 앱 시장의 경쟁력과 한계를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고 지속적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해외진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배달의 민족은 해외 진출에서 국내 마케팅 전략과 현지화를 결합하여 베트남과 일본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지만, 여러 어려움을 겪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이벤트와 운영 지원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배달의 민족은 국내 시장에서의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신규 경쟁 앱의 등장과 시장 점유율 하락에 대비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앱 이용자들과의 신뢰 강화, 업주들과의 협상을 통한 수수료 문제 해결, 그리고 국내에서의 성공 경험을 활용하여 해외 진출을 통한 시장 다각화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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