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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찬 (단국대학교) 남재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융합사회연구소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3 - 7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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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민주시민교육 조례에 명시된 내용에 대해 지방정부(의회)와 수요자인 시민사회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근원적 차이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구체적 연구를 위하여 주요 행위자를 지방정부‧지방의회‧시민사회로 구분하고, Westheimer& Kahne(2004)의 3가지 시민성 유형으로 민주시민교육 조례와 주요 행위자들의 인식에 대한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민주시민교육 조례와 지방정부는 개인적 시민성을 강조하고, 지방의회는참여적 시민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시민사회는 정의지향적 시민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민주시민교육이 지니고 있는 포괄적인 개념의 특성에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개인의 경험과 인식에 따라 추구하는 교육목표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민주시민교육이 이론과 현실의 격차를 줄이고 사회적 합의를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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