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대구과학대학교) 김민정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7 - 59 (13page)
DOI
https://doi.org/10.37181/JSCS.2024.8.1.0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중심학습(PBL)을 이용한 1형 당뇨병 학생 관리 교육이 보건교사의 1형 당뇨병 인식, 학습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원시실험설계이다. D시 소재 일 대학 간호학과의 보건교사 직무역량 강화 교육에 참여한 보건교사 5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aired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 후 1형 당뇨병 인식(t=-3.54, p<.001), 학습 자기효능감(t=-3.60, p<.001), 문제해결능력(t=-6.89, p<.001)은 모두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을 이용한 1형 당뇨병 학생 관리교육은 보건교사의 당뇨병 학생 관리 역량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인 교수법임을 확인하였다. 추후 본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사례를 기반으로 한 학습 모듈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적용한 보건교사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져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