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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웨이 (동서대학교) 조승우 (동서대학교) 주우석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85 - 600 (16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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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이후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중국에서는 여성 중심 드라마가 계속해서 인기리에 방영되고, 이에 따라 영화와 텔레비전 문화 시장은 여성 캐릭터를 둘러싼 생산 및 창작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여성은 피지배적인 지위에서 탈피하고 타자의 구축에서 벗어나 자아 정체성을 완성하는 이미지를 보이고자 시도하고 있다. 본 논문은 영국의 문화학파 학자 스튜어트 홀(Stuart Hall)의 ‘인코딩/디코딩’ 이론을 기반으로 중국의 여성 중심 드라마가 보여주는 여성 이미지에 대해 분석했다. 본 논문은 세편 중국의 여성 중심 드라마 중 총 6명 여성 캐릭터를 선정해 사례 분석으로 진행했다. 인코딩 부분은 기본 정보, 직업 이미지, 양성 관게 이미지 등 3가지 층면으로 나누어 본석을 진행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TV 제작자들은 개인적 직업을 갖춘 미혼의 젊은 여성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여성들은 경제적으로 독립되었고 업무 능력은 비교적 강한 편이다. 양성 관계에서 일부 여성이 주도자의 지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은 전통적인 남존여비 사상을 다소 타파하였음을 의미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여전히 종속자의 위치에 놓여 있다.디코딩 부분은 인터뷰를 통해 시청자들이 이러한 여성 이미지를 어떻게 디코딩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진행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시청자가 채택한 디코딩 방식과 캐릭터 이미지가 타자의 구축에서 벗어난 여부가 과연 어떠한 관계를 보여주고 있는지에 대해 깊게 탐구해보았다. 또한, 타자의 구축에서 벗어난 여성 이미지는 시청자들에게 적극적인 인정과 해독을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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