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미 (영산대학교) 김경수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51 - 662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오디오북을 이용한 듣기를 기반한 읽기 수업이 보통의 읽기 수업과 어떻게 차이가 나며 읽기 이해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시·공간의 제약없이 듣고 볼 수 있는 오디오북이라는 새로운 독서 매체를 가지고 연구자의 한국어센터 내 초급 2급 유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오디오북을 활용한 읽기 수업을 실시한 후 읽기 이해 정도를 지문 확인 퀴즈와 내용 요약 쓰기 활동을 통해 알아보았다. 오디오북과 종이책의 읽기 활동 후 이해력의 측면을 알아본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 않았으나, 교과서 텍스트가 아닌 전래동화의 비교에서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었다. 즉, 종이책으로 읽기 활동을 한 그룹에 비해 오디오북 활동을 한 학생들의 동기, 이해력이 일부 실험에서는 높게 나타났고 이는 오디오북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한국어 읽기 교육 시 읽기 이해 능력에 도움이 되는 오디오북 활용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