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경 (한국교원대학교)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3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07 - 618 (12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3.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의 계절의 변화 학습에서 지구관찰자가 포함된 삽화에 대한 시선을 추적하는 것이었다. 연구를 위해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시선 행동을 분석하였으며, 학습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전공 학생 12명이다(대조군=6명, 실험군=6명). 시선 행동 자료는 ① Heat Map 분석 ② Fixation Duration 통계 분석 ③ Number of Fixation 통계 분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예비교사의 계절의 변화 학습에서 지구관찰자가 포함된 삽화는 포함되지 않은 삽화와 비교했을 때 다른 시선 행동을 보이게 하였다. 구체적으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문장2-1과 문장3의 Fixation Duration이 짧았고, Number of Fixation이 적었으며, 외부관점+지구관찰자 영역과 삽화 전체 영역의 Fixation Duration이 길었고, Number of Fixation이 많았고, 위 내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지구관찰자가 포함된 삽화는 삽화 전체와 외부관점+지구관찰자 영역에 대한 시각적 주의를 높이고, 문장2-1, 문장3과 같은 텍스트에 대한 시각적 주의는 낮추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사전·사후 검사지를 분석했을 때 초등 예비교사의 계절의 변화 학습에서 지구관찰자가 포함된 삽화는 학습 이해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대안개념을 가지고 있는 초등예비교사가 있고, 제시된 과제를 통해 대안개념이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함을 이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