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명선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04 - 410 (7page)
DOI
10.5762/KAIS.2024.25.8.4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조직의 성과적 관점에 근거하여 교사 전문성과 목표중심 자기조절이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 181명을 대상으로 교사 전문성, 목표중심 자기조절, 행복감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외에 연구대상의 연령, 결혼상태, 학력, 교사 근속연수, 월 급여에 관한 기초적인 배경 정보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사전분석 단계에서 유아교사의 결혼상태, 학력, 근속연수, 월 급여에 따른 행복감의 차이는 발견할 수 없었으며, 연령, 교사 전문성, 목표중심 자기조절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유의한 관련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단계선택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주요분석 단계에서 연령은 제외되고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목표중심 자기조절만이 행복감을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또한 상대적 기여도는 목표중심 자기조절, 전문성 순으로 행복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 개인과 교육기관인 조직을 잇는 긍정적 자원으로 목표중심 자기조절과 교사 전문성을 제안하며, 개인의 전반적 행복감을 직업 장면의 결정적 자원을 통해 설명한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0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