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우 (연천 전곡초등학교) 김경은 (의왕 모락초등학교) 송현주 (인천 해송초등학교) 이희연 (경인교육대학교) 윤희상 (성남 하탑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 - 31 (27page)
DOI
10.18541/ser.2024.08.2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정서·행동장애 학생 및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 관련 중재들의 연구 동향과 질적 지표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상담 중재를 실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최근 10년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총 34편의 연구를 선정하여 일반적인 연구의 특성 및 질적 지표 기준 충족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다수의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2020년 이후에는 소수의 연구만이 이루어졌다. 둘째, 특수교육 또는 상담 전문가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셋째,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 관련 변인을 다루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넷째, 대부분의 집단연구는 중재 충실도와 효과 크기를, 대부분의 단일대상연구는 외적 타당도와 중재 충실도, 사회적 타당도 질적 지표를 충족하지 못하였다.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서·행동장애 및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 관련 중재의 시사점 및 추후 연구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0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