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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1 - 10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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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을 위한 중재 관련 국내 학술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증거기반실제의 질적 지표에 근거하여 대상논문의 질적 수준을 알아보았다. 포함 및 제외기준에 따라 선정된 총 22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기간, 연구대상, 중재환경, 종속변인과 독립변인의 중재범주 및 전략을 분석하였고 증거기반실제의 질적 지표에 따라 질적 수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을 대상으로 중재를 시행한 연구에서 대상연령은 초등 고학년 대상, 장소는 일반학교 통합학급에서, 중재는 16∼20회기 시행, 대상학생과 친숙한 연구자가 실시한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종속변인으로는 외현화 행동 중 사회적 기술, 상호작용, 문제행동을 내재화 행동 중 정서능력, 자신감 또는 자기 효능감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독립변인의 중재모델로는 심리역동, 행동주의, 인지주의 모델이 주로 적용되었다. 단일대상연구에 대한 질적 지표에 따른 분석결과, 대상자 선정 및 선정기준, 독립변인에 대한 기술에서는 질적 수준이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사회적 타당도에서는 부분충족된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중재연구에 대한 질적 지표에 따른 분석결과, 분석단위의 적절성에서는 질적 수준이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집단 간 배치 정보 및 동질성 증명, 비교집단의 기술, 중재의 효과크기에서는 기준미달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라 정서·행동장애 위험학생을 위한 중재의 시사점과 연구의 방향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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