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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은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24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제32권 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53 - 1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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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장기 운영을 위해서는 유저의 지속적 유입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오래된 게임들에서는 하드 유저의 고착화 현상이 존재하며 특히 PVP 게임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신규 유저 유입을 위해서는 오래된 게임을 시즌으로 나누어 출시하여 게임에 대한 낡은 이미지를 쇄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유입된 신규 유저를 장기 유저로 만들기 위해서 게임에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 콘텐츠 적인 것들을 추가하여 기존 하드 유저와의 PVP에서 재미를 잃어 게임을 이탈하지 않도록 보완해주는 것 또한 게임 유저순환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다. 이에 본 논문은 이와 같이 유저 고착화 현상을 줄이기 위해 신규 유저 유입을 증가시키고, 유입된 신규 유저를 장기 유저로 만드는 방안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여 제안한다.

목차

요약
I. Introduction
II. The Main Subject
III.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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