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주연 (고려대학교) 김휘강 (고려대학교) 우지영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4권 제9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433 - 441 (9page)
DOI
10.5626/KTCP.2018.24.9.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내에서 일어나는 소셜활동이 유저 이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MMORPG 내에서는 유저 간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시스템이 발달하였다. 대표적으로 “퀘스트” 등의 미션 협업을 위한 파티와 그보다 지속적인 소셜 활동을 제공하는 길드 등이 그에 속한다. 본 연구는 MMORPG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정 기간 내에 이탈한 유저와 지속적으로 게임을 이용한 유저를 추출하고, 두 유저의 이탈 직전 활동 로그를 소셜 행위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이탈한 유저에게서 나타나는 특성을 추출하였다. 이후 추출한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활동 로그를 정제해 피쳐를 정의하고, 유저 이탈예측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관찰할 활동 로그 수와 분류 모델 학습에 사용되는 피쳐의 개수를 줄여 빠르게 유저 이탈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데이터셋
5. 결과 분석 및 평가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