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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아 (홍익대학교) 이동엽 (SK텔레콤) 조윤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53 - 2,367 (15page)
DOI
10.9728/dcs.2024.25.9.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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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초등학교는 스마트 기기를 도입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혼합하여 수업하는 블렌디드 러닝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인간 상호작용에 기반한 토론과 체험 등의 교육은 AI가 대체할 수 없으므로 그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았지만, 학생 관리와 안전 문제와 같은 환경적 제약으로 학교 밖 체험활동이 필요한 수업은 여전히 배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제약을 보완하여 지속 가능한 체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체험 학습 앱 서비스를 제안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배경 연구를 통해 블렌디드 러닝과 체험학습의 의의와 구조 및 학습효과를 파악하고, 스마트 러닝 서비스의 사례 연구를 통해 유형별 특징 및 학습효과를 정리한 후 서비스 방향성을 도출하였다. 이후 심층 인터뷰를 통해 타깃을 유형화하여 퍼소나를 설정하고 유형별 니즈를 파악한 후 서비스의 기능들을 도출하여 체험학습을 위한 에듀테크 콘텐츠와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프로토타입을 제작 후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서비스의 교육적, 체험학습 운영 측면의 긍정적 검토를 통해 시의성 및 현장 도입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연구
Ⅲ. 사례 연구
Ⅳ. 디자인 전략 수립
Ⅴ. 심층 인터뷰 진행 및 퍼소나 설정
Ⅵ. 서비스 구조 및 콘텐츠와 인터페이스 설계
Ⅶ. 전문가 심층 인터뷰
Ⅷ.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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