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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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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혁 (충북대학교) 권규상 (충북대학교) 송태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지역정책연구 地域政策硏究 第35卷 第2號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7 - 13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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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전동킥보드는 도크리스 시스템을 기반으로 유연하고 효율적인 퍼스트 앤 라스트마일 통행 대안을 제시한다. 또한 공유 전동킥보드의 도크리스 시스템은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강화, 목적지 근접성 강화 등의 효과로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한다. 그러나, 무분별한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 운영은 수요공급의 시공간적 불균형을 초래한다. 공유 전동킥보드 수요공급 균형을 위해 단기적인 수요를 예측하는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수단 간 연계성 강화 등 교통계획적 측면을 고려한다면 공유 전동킥보드의 시간에 따른 이용패턴이 반영된 예측모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공유 전동킥보드 통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간대별, 주중주말별 통행발생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간의 변화에 따른 수요 패턴을 모형화하기 위해, 본 연구는 공유 전동킥보드를 전체, 주중첨두, 주중비첨두, 주말첨두, 주말비첨두로 나누어 통행발생모형을 개발하였다. 공유 전동킥보드 통행발생모형은 주로 인구, 중심성, 문화지역 면적, 평균통행거리 등으로 구성되었다. 선행연구의 결과와 다르게, 상업지역 면적, 남성 비율, 버스정류장 밀도 등은 공유 전동킥보드 통행발생모형에 포함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공유 전동킥보드 수요공급 관련 정책마련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토론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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