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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정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15 - 526 (12page)
DOI
10.5762/KAIS.2024.25.1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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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간호대학생의 응급-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효과를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통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지침에 따라 문헌선정은 2000년에서 2023년까지 간호대학생의 응급간호 및 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험중재로 시행한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문헌검색은 온라인 학술 데이터베이스인 RISS, KISS, NDSL, DBpia를 이용하였고, 최종 22편이 선정되었다. 문헌의 질 평가는 유사실험연구의 질 평가도구인 RoBANS 2.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응급-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은 심혈관계, 호흡기계 응급질환을 주제로 고충실도 시뮬레이터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연구 설계는 유사실험연구 63.6%, 단일군 사전-사후연구 36.4%였다. 응급-중환자간호 시뮬레이션 교육효과는 인지적 영역에서 문제해결능력, 지식이 가장 많이 평가되었고, 심동적 영역에서는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이 주로 평가되었으며, 75%이상 연구에서 긍정적 향상을 보였다. 정의적 영역에서는 학습만족도, 자신감, 비판적 사고성향이 주로 평가되었고 65%이상 연구에서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응급-중환자간호 실무역량 향상을 위해 팀 협력, 임상판단력, 임상추론역량 등 보다 다양한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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