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하상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037 - 1,04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에너지는 물리학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추상적인 성격으로 인해 학생들이 개념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생들이 에너지를 어떤 존재론적 범주(물질 또는 과정)로 인식하는지는 개념 발달 단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물리교사의 에너지 개념 이해 수준을 조사하기 위해 서술형 설문지를 개발하고 이를 존재론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일상생활에서의 에너지 및, 역학, 열역학, 전자기, 파동 등 분야별 에너지 개념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예비물리교사들의 응답 내용은 문제 상황에 따라 존재론적 범주가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역학, 파동, 열역학, 전기 순으로 물질 기반 존재론적 범주에 해당하는 응답 유형이 높게 나타났으며, 과정 기반 존재론적 범주에서는 열역학과 전기는 동일하게, 이후 역학, 파동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연구자들은 귀납적 분석을 통해 ‘에너지 소유’, ‘에너지의 이동’, ‘에너지 전환’, ‘일-에너지 정리’, ‘에너지 보존’과 같은 예비 교사들의 에너지 관련 세부적인 이해의 패턴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가 에너지 교수 학습에 줄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