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우 (단국대학교) 김희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9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05 - 91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물리학 교과서에 제시된 열역학 개념의 정의와 설명의 특징을 알아보고 물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물리학 교과서 13종에 제시된 열역학 내용을 열역학 제1법칙과 열역학 제2법칙으로 나누어 관련 용어의 정의 여부와 관련 개념의 설명 방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로 제시된 ‘내부 에너지’, ‘열역학 제1법칙’, ‘열효율’ 등은 모든 교과서에서 정의가 제시되어 있지만, 다른 용어들은 정의 없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었다. 둘째, 동일한 용어가 다르게 정의되거나 혼용되어 사용된 사례가 많았다. 셋째, 열역학 제1법칙의 식 표현 (Q = ∆U + W ) 이나 열역학 제2법칙을 캘빈 플랑크 진술로 제시한 것과 같이 열역학 내용은 열기관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목차

I. 서 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43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