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42 - 352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물리학 교과서의 광학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리학 교과서의 내용은 대체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의 순서로 기술되었는데, 광학 개념의 범위와 수준은 교과서별로 많은 차이가 있었다. 특히 간섭과 관련된 내용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다. 둘째, 광학 관련 탐구는 물리학Ⅰ에서는 교과서당 평균 8.0개, 물리학Ⅱ 교과서에서는 평균 5.2개였고, 탐구활동 구성의 교과서간 차이는 크지 않았다. 셋째, 물 속 물체의 상, 얇은 막 간섭, 볼록렌즈에 의한 상, 간섭과 회절 개요도 등에 대한 삽화를 분석하였는데, 교과서간 차이가 많았으며, 물리적인 오류가 있는 삽화도 여러 개 발견되었다. 추가적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개발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74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