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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0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985 - 99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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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물리학I』과『물리학II』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사 자료를 수업 맥락, 역할, 제시 유형의 삼차원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5종의『물리학I』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과학사 자료의 수는 평균 22.4개로 나타났다. 또한『물리학II』의 경우 5종 교과서 평균 24.6개였다.『물리학II』교과서에서 ‘물질과 전자기장’에 제시된 과학사 자료의 수가 다른 단원에 비해 적었고,『물리학II』교과서에서도 ‘전자기장’ 단원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 각 단원에 따라 제시된 과학사 자료 수에 큰 차이를 보였다. 각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사 자료들을 삼차원 분석틀에 따라 살펴본 결과 전체 48가지 유형 중『물리학I』와『물리학II』교과서에서는 21개 유형만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두 교과목의 교과서 모두 개념적-기본적-발견/고안 (C-F-D) 유형이 가장 많았다. 수업 맥락 차원에서는 개념적 맥락에 치중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역할 차원에서는 기본적 유형이 가장 많았다. 제시 유형 차원에서는 발견/고안이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교과서 과학자 자료의 유형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목차

I. 서 론
II. 연구방법 및 절차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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