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연 (단국대학교) 이봉우 (단국대학교) 손정우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429 - 4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물리 교과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집필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7명의 집필자를 대상으로 설문과 면담을 실시하여 교과서 집필의 어려움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집된 어려움은 총 137개로 전체적 구성, 내용의 수준, 세부 내용 구성, 탐구, 삽화 및 사진 등의 범주로 구분되었다. 둘째, 교과서 집필에의 어려움은 교육과정과 관련된 요소가 많았다. 교육과정의 이해 부족, 탐구의 부적합성, 물리학 Ⅰ과 Ⅱ의 구분 등과 관련된 어려움이 있었다. 셋째,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어려움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개선, 교육과정 해설서 개발의 필요, 교과서 발행제도의 개선, 교과서 자료 지원체계 필요 등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55639